IMO(국제해사기구)에서 그동안 신조선에만 적용되던 규제가 현재 운항 중인 선박까지 확대되며 2023년 1월부터 온실가스 배출 억제를 위해 EEXI(선박에너지효율지수)와 Cll(선박탄소집약도지수)가 실시됩니다. IMO 환경규제와 수혜가 예상되는 KODEX K-친환경선박액티브 ETF를 알아보겠습니다.
1. 2023년 적용 IMO 환경 규제 강화
내년 1월부터 국제해사기구(IMO)의 탄소 배출 규제가 대폭 강화될 예정입니다.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려면 선박의 탄소 배출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환경 규제 중 대표적으로 선박에너지효율지수 EEXI와 선박탄소집약도지수 CII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1-1. EEXI(Energy Efficiency Existing Ship Index : 선박에너지효율지수)
EEXI 규제는 2013년 이전 건조된 400톤 이상 선박에 적용되고 1톤의 화물을 1해리 운송하는데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량을 기관출력, 중량톤수 등 선박의 제원을 활용하여 계산 및 지수화한 값입니다.
2023년 첫 번째 선박 검사일까지 EEXI 규제를 충족시키고 국제에너지효율증서(IEEC, International Energy Efficiency Certificate)를 발급받아 선내에 비치해야 운항이 가능하고 규제를 충족하지 못한 선박들은 EEXI를 충족하기 위해서 출력을 제한하거나 에너지효율 개선 장치를 선박에 설치해서 효율을 높여야 합니다.
1999년부터 2009년까지 건조된 선박의 에너지효율 평균값 기준 2024년까지 20%, 2025년 이후부터는 30%의 감축률 적용합니다.
선박 유형 | 필수 EEXI 준수 |
벌크 선 | 10,000 DWT 이상 |
가스 운반선 | 2,000 DWT 이상 |
탱커 | 4,000 DWT 이상 |
컨테이너선 | 10,000 DWT 이상 |
일반 화물선 | 3,000 DWT 이상 |
냉장 화물선 | 3,000 DWT 이상 |
조합 캐리어 | 4,000 DWT 이상 |
LNG 운반선 | 10,000 DWT 이상 |
로로 화물선(차량운반선) | 10,000 DWT 이상 |
로로 화물선 | 1,000 DWT 이상 |
로로여객 | 250 DWT 이상 |
크루즈 승객 | 25,000 DWT 이상 |
1-2. Cll(Carbon Intensity Indicator : 선박탄소집약도지수)
연료사용량, 운항거리 등 선박의 운항 정보들을 활용해서 1톤의 화물을 1해리 운송하는 데 배출되는 CO2량을 계산 및 지수화 한 값으로 탄소배출 효율의 기준에 따라서 A~E 등급으로 평가받습니다.
3년 연속으로 D등급을 맞거나, 한 번이라도 E등급을 받은 경우 선주는 1달 이내에 선박에너지효율관리계획(SEEMP : Ship Energy Efficiency Management Plan)을 제출한 후 선박검사기관의 승인을 받아야만 정상 운행이 가능합니다.
Cll 규제는 5천 톤 이상 선박에 한하여 적용되고 1년 간의 운항정보를 바탕으로 등급을 부여받게 되므로 첫 등급 산정은 2023년의 운항정보를 바탕으로 2024년 초에 부여될 예정입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등급의 기준을 2023년 이후 매년 2%씩 강화시키고 감축률은 2023년 5%, 2024년 7%, 2025년 9%, 2026년 11%이며, 그 이후 감축률은 추후 IMO회의에서 결정 예정입니다.
2. KODEX K-친환경선박액티브 ETF
- 자산운용사 : 삼성자산운용
- 산출기관 : FnGuide
- 순자산 총액 : 213억 원
- 상장일 : 2022.11.15
- 총 보수 : 연 0.5%
- 현재가 : 9,900원
ETF 구성종목
종목명 | 비중 | 종목명 | 비중 |
HSD엔진 | 9.01% | 펜오션 | 4.43% |
현대중공업 | 8.51% | HMM | 3.62% |
HD현대 | 8.5% | 대한해운 | 3.43% |
삼성중공업 | 7.94% | SK이노베이션 | 3.34% |
한국조선해양 | 7.92% | LG화학 | 3.18% |
현대미포조선 | 7.67% | 삼강엠앤티 | 2.98% |
동성화인텍 | 6.99% | 한화솔루션 | 2.93% |
한국카본 | 6.97% | 성광밴드 | 2.84% |
대우조선해양 | 5.19% | ||
세진중공업 | 4.56% |
KODEX K-친환경선박액티브는 국내 선박 관련 친환경 테마 중에는 최초 ETF이며 친환경에너지(LNG, 수소 등)를 동력원으로 사용하고 해양오염 저감기술과 에너지 효율향상 기술을 가지고 있는 친환경 선박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실시간 KODEX K-친환경선박액티브 ETF 주요정보 및 시세 확인하기
IMO 환경 규제로 인해 오래된 선박들의 교체 수요가 많고 선박 제조사 이외에도 친환경 에너지, 대체 연료, 엔진 등 관련 부품기업들까지 수혜가 예상되며 ETF 구성 종목에 전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분 | LNG | 메탄올 | LPG | 기타 | 합계 |
전세계 발주 | 225척 | 7척 | 4척 | 33척 | 269척 |
한국 수주 | 115척 | 4척 | 1척 | - | 120척 |
IMO 환경규제 외에도 2022년 상반기 전 세계 친환경 선박 수주실적을 보면 국내 조선소가 1~4위(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삼호중공업 순)를 차지하였고 이미 2025년 내지 2026년까지 도크 예약이 채워지고 있는 중입니다.
2023년부터 적용되는 국제해사기구의 환경규제, 카타르발 LNG운반선 수주 등 우리나라 선박 기술력이 세계 최강이라는 것을 생각해 보면 미래선박시장에서 상당한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신규 상장한 KODEX K-친환경선박액티브 ETF를 통해 미래 친환경 선박 시장에 안정적으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3. 미래 유망한 분야 ETF 소개 포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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